Immigration

오래된 꿈과 희망, 새로운 기회를 찾게 되는 도전 “이민” 그러나 막상 시작부터 복잡한 이민법과 어려운 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LA 로펌과 함께라면 비자 발급에 최종 단계까지 지속적인 컨설팅을 받으며 그 도전을 이루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Citizenship (시민권)

시민권은 영주권을 받은 5년 (결혼의 경우는 3년) 후에 신청 할 수 있고, 테스트를 거쳐 시민권을 받을 자격이 충족되었을 때 시민권 획득이 가능 합니다. 영주권을 취득한 자도 일을 할 수 있고 해외 여행도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영주권자는 선거권은 부여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민권자로써 마땅히 받아야 할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민권 취득을 함으로 개인의 권리와 그에 따른 이익을 늘리는 일을 행할 수 있습니다.

Citizenship (시민권 )
Family Based Immigrant
(가족 초청 이민)
Employment-based Immigration (취업 이민)
Nonimmigrant Visa
(비이민 비자)

N-400 (귀화)

미국 국민이 되기 위한 모든 요구사항을 만족하면 귀화를 신청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1.만 18세 이상, 5년 이상 취업을 통해 영주권을 획득한 합법적인 영주권자

2.만 18세 이상,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을 통해 영주권을 획득한 후 3년이 지난 합법적인 영주권자

( 영주권 획득 후 미국시민권자 배우자와 3년이상 살고 있어야 합니다. )

3.미국 군대에서 복무한 사람 ( 만 18세 이상으로 미국 군대에서 1년 이상 복무한 합법적인 영주권자로, 군 복무 중 또는 전역 이후 6개월 이내에 귀화 신청서를 접수하는 경우

4.예비군의 구성원으로 특정 전쟁기간 중 적극적으로 봉사 한 경우는 , 특정기간 동안 미국에서 체류한 기간 상관 없이 귀화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5.해외에서 고용되거나 해외로 파견된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한 경우, 귀화 신청 할 수 있습니다.

N-470 (귀화 목적 체류 보전 신청)

일년 이상 계속해서 미국 외 거주하고 있는 영주권자는 승인된 N470 혜택을 받는 사람이 아니면 귀화를 위한 목적으로 미국 영주 자격요건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합법적 영주권자이고 직업으로 인해 1년 이상 미국 외 거주 할 예정이며 국적취득을 목적으로 거주지를 유지하고자 하는 경우는 N470 청원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Family Based Immigrant (가족 초청 이민)

미국 이민은 결혼에 대해 매우 엄격한 입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짜 결혼이 드러날 경우 이민 비자나 영주권을 신청한 외국인 배우자는 벌금, 구금과 추방까지 조치가 내려질 수 있으며 미국 시민권자 또한 벌금, 구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는 가족을 초청해 영주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배우자 / 만 21세 미만 자녀 부모 (CR-1,2/ IR-1,2)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을 한 경우에는 시민권자의 배우자 및 자녀의 경우 합법적으로 미국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보통 이에 경우 예상 소요기간으로 10-18개월 정도 걸리게 되고 가족 초청 이민으로 최우선 순위에 해당 됩니다. 결혼한 기간에 따라 미국에 입국하면 일시적으로 영주 자격을 얻거나(미국시민권자와 결혼기간이 2년이하인경우 : CR-1/ 결혼 기간 2년 미만인 배우자 사이의 만 21세 미만 자녀가 있는 경우 : CR-2 ), 10년 동안 유효한 일반 영주권(미국시민권자와 결혼기간이 2년이상: IR-1/결혼기간 2년 이상 배우자 사이의 만 21세 미만 자녀가 있는 경우: IR-2) 을 획득하게 됩니다. 영주권을 통해 미국내에서 합법적으로 거주하며 일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 받게 됩니다. 또한 영주권을 받은 뒤 일정 기간이 지난후 (결혼 한 경우 3년, 그외 경우 5년) 시민권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IR-5 카테고리로는 미국 시민권자의 부모가 이에 포함됩니다.

2. 만 21세 이상 자녀 (F1/ F3)

미국 시민권자의 만 21세 이상의 미혼자녀 F1/ 만 21세 이상의 기혼 자녀 F3로 나뉘어 지며 우선순위 대기기간으로는 F1은 6-7년 ,F3 는 11-14년 정도 예상 소요기간으로 잡고 있습니다.

3. 형제/ 자매 (F4)

미국 시민권자의 형제 또는 자매로 F4 범주에 포함되며 예상 소요 기간은 가장 긴 12-16년입니다

4. (영주권자) 배우자, 만 21세 미만 자녀 / 만 21세 이상 자녀 (F2A/ F2B)

합법적인 미국 영주권자의 배우자 및 만 21세 미만 자녀로 미국영주권 우선순위 대기기간으로 12-30개월 정도 소요되며 ,만 21세 이상의 미혼자녀는 3-6년 예상 소요기간으로 잡고 있습니다.

5. 약혼자 비자 (K-1, K-2)

K-1 비자는 미국시민의 외국인 약혼자에게 발급되는 비자입니다. 미국 시민권자의 외국인 약혼자의 상황에서는 미국으로 이민의사가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비이민 비자로는 입국이 거부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이민의사가 있는 K-1 비자를 필히 발급 받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원서를 요청하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영주권에 비해 빠른 시일 내에 청원서 승인을 받고 비자가 발급 됩니다. 또한 외국인 약혼자가 21세 미만의 동반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K-2비자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6. 배우자 비자 (K-3,4)

이미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을 한 경우 K-1 비자는 받을 수 없으며, K-3 비자를 부여하고 그 동반 자녀에게는 K-4 비자를 발급 받게 하여 보다 빠른 시일내에 미국에 체류하면서 영주권 신청을 가능하게 하도록 합니다.

7. 대사관을 통한 수속

이민을 신청한 사람들은 미국 대사관에서 이민 비자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대사관을 통한 수속은 편의를 목적으로 해외에 있는 사람들이 가족을 기반한 비자 또는 취업을 바탕으로 이민 비자와 같은 각종 비자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 거주하며 이민 청원을 진행하는 자격 조건을 갖춘 가족이나 고용주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청원서를 승인 받은 후 USCIS 가 서류를 미국 국가 비자센터 (NVC) 에 인계하여 필요한 나머지 절차를 처리하게 됩니다.

Employment-based Immigration (취업 이민)

EB-1 (취업이민 1순위)

취업이민 1순위는 노동인증 과정이 생략되어 바로 청원서와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폰서 없이 본인이 직접 신청 가능) 취업이민 1순위는 다음과 같은 1. 예술, 과학, 교육, 경영 및 체육 분야에 뛰어난 능력의 소지자 2. 교수 및 연구가 3. 다국적기업의 중역 및 관리자 세가지 부류로 나누어 집니다.

EB-2(취업이민 2순위)

취업이민 2순위는 고학력자 혹은 동등한 자격을 갖고 있는 전문직, 과학, 예술, 및 비즈니스에서 특출한 능력자로 학사 또는 석사 학위를 받은 후 전공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 직장경력을 갖고 있으며 고용주는 제시한 임금을 지불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1995년 1월부터는 체육인이나 운동선수도 포함 되었습니다. 보통 노동청에서 승인이 된 노동허가서가 필요하지만, 단 노동허가서의 면제 그룹으로 물리치료사, 간호사가 이에 포함되며 과학, 공연 예술에 있어서 특별한 재능이 있는 자는 이것을 증명 할 만한 자료와 함께 입증이 되면 면제 그룹으로 분류 됩니다.

NIW (고학력자 독립이민)

국제적으로 뛰어난 재능이 있는 사람들을 미국으로 유치하여 국제 경쟁 우위를 증진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1998년 이민법이 개정 됨에 따라 창출된 시스템 입니다. 미국 취업 이민의 하나의 유형으로 2순위에 속합니다. 흔히 미국 취업 이민 2순위를 요청하기 위해 고용주를 필요로 하며 직업을 얻기 위한 노동 허가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NIW 는 신청자 개인의 능력이 미국으로 분명히 지원이 되는 사실을 증명하는 방법으로 고용주 없이 청원서를 제출할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청원자는 개별적으로 청원서를 제출하여 승인이 된 경우에는 이민 비자를 받아 미국에 입국할 수 있게 되며, 21세 미만의 자녀들 또한 함께 영주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EB-3 (취업이민 3순위)

전문직은 4년제 학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갖고 있거나 외국에서 4년제 학위를 취득하거나 그 직업으로 근무 함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것을 증명 해야 합니다. 기술직 종사자는 최소 2년 이상의 경력을 요구 하는 위치에 있는 자로 , 고등교육 이후 경력도 포함됩니다.그외 기술적인 노동을 필요하지 않ㅇ나 미국 노동자를 구할 수 없는 비기술직 종사자로 2년 미만 비숙련직으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EB-4(취업이민 4순위)

종교 종사자로 최소 2년동안 특정 종파 소속으로 미국 내에서 세금 면제 비영리 종교 단체에 등록을 한 동일한 종파 단체에서 종교활동을 할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미국내 합법적인 종교 단체임을 입증하는 서류와 교단에서의 포지션에 신청자의 자격이 부합함을 입증하는 서류,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증명과 월급 명세서를 준비하여 영주권 신청을 해야 합니다.

EB-5(취업이민 5순위)

투자 이민 비자라고도 하며, 이미 미국내의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했거나 반드시 최소 백만달러 이상을 를 투자하고 있는 모든 이민자에게 적용되며, 투자를 받은 벤처 기업은 미국 현지 직원을 최소 10명 이상을 고용해야 합니다. “목표 취업 구역 (TEA)” 과 관련된 개인은 50만 달러에 투자액이 도달하면 투자 이민 비자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정부 혹은 조건에 부합하는 지역센터를 통해 50만 달러를 투자하면 이민 투자자는 이민 비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외 투자자는 I-526 신청서를 승인 받은 이후 2년동안 10명 이상의 정규직 직원을 고용 할 것임을 입증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사업체를 설립함을 입증하는 서류와 필요한 총 자금을 투자했음을 입증하는 서류, 신청자가 2년 유효 조건부 영주권을 소유한 전체 기간 동안 투자 자금을 유지했음을 입증하는 서류, 사업 초기 및 현재 정규직 직원 수 입증 서류가 포함된 I-892 청원서를 포함하여 청원서를 제출하고 이 청원서가 승인되면 조건부 임시 영주권이 해지되고 정식 영주권을 부여 받게 됩니다.

Nonimmigrant Visa (비이민 비자)

비이민 비자는 일정한 목적으로 미국에 일시적으로 방문하는 경우를 위한 비자를 의미합니다. 비자를 받은 외국인은 정해진 기간동안 미국으로 입국 가능하지만 그들이 어떠한 비자를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미국 내에서의 활동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Visitors (방문 비자 )

방문 비자 (B-1/ B-2) Business / Tourist

거래처 미팅, 컨퍼런스, 계약 협상 등의 목적으로 B-1 을 받을 수 있으며 혹은 의학 치료, 관광, 친구나 친척 방문과 같은 여행 관광 목적으로는 B-2 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 면제와는 달리 방문비자를 받고 입국한 경우 미국 내에서 체류신분을 연장하거나 변경이 가능합니다.

Business (비즈니스 비자)

주재원 비자 (L-1A/ L-1B)  Intra-Company Transferee / Specialized Knowledge Professional

주재원 비자는 두가지 카테고릭로 나누어 지게 되는데, L-1A 청원서 접수 시점으로 최근 3년 중 최소 1년 이상 미국이 아닌 타국에 위치한 관계사에서 관리/임원직으로 근무하는 경우에 받게 되는 비자입니다. 미국지사에서도 계속 관리와 임원직을 맡고 있는 주재원이 신청하게 됩니다. L-1B는 회사 전문 사업 분야에 대한 특수한 지식을 보유한 직원으로 다른 일반 직원이 대신할 수 없는 업무를 이행하는 직원을 의미합니다.

투자 비자 (E-1/ E-2) Treaty Traders / Treaty Investors

E-1 비자는 협약 국가 국민으로 오직 국제 무역에 직업을 수행하기 위해 미국에 입국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비자입니다. 대규모의 국제 무역거래가 가능해야 하며 관련 국제 무역의 50% 이상이 반드시 미국과 거래 되어야 합니다. 또한 거래자는 반드시 회사 고위 관리자이거나 임원직 직책을 맡고 있어야 합니다. E-2 비자는 협약 국가 국민으로 상당량의 자본을 미국에 투자하는 경우 미국을 허용하는 비자 입니다. 신청자는 미국 내 건실한 기업에 고가의 자금을 이미 투자했거나 활발하게 투자가 진행중 이어야만 합니다.

Employment (취업 비자)

전문직 ( H-1B ) Specialty Occupations

전공분야에서 학사 또는 그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전문 직업 종사자로 학사 이상의 학위가 없는 경우 일정한 취업 경력으로 대신 할 수 있습니다. 학업이나 연구 기관에 경우는 추첨 절차는 생략 가능하지만 보통은 추첨이나 노동허가 등의 사전 절차가 필요로 합니다.

전문간호사 (H-1C) Professional Nurses

미국의 외국 간호학교 위원회 (CGFNS) 또는 비슷한 조직의 간호사 자격을 취득한 간호사로 외국에서 간호학과를 졸업 후 외국의 정규간호사 자격을 취득하며, 미국에서 간호교육을 이수한 자로 GFNS 의 시험에 합격 하거나 , 취업하려는 주에서 임시로 RN 취업허가를 받은 사람을 뜻합니다.보통 미국 입국 직후에 취업하려는 주의 법에 따라 RN으로 취업할 자격을 갖추었거나 다른 주의 허가한 RN 자격을 인정하는 고용기관에 취업한 간호사가 이에 속합니다.

농업 노동자 (H-2A) Agricultural Worker

보통 농업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다양한 농업활동을 수행하는 노동자를 포함합니다. 미국의 고용주로부터 일시적이거나 계절적 단기간 직무로 제안 받아야 합니다. 또한 일시적인 프로젝트가 끝났을 경우 모국으로 돌아갈 의도가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신입사원, 인턴 등 훈련을 받는 자 (H-3) Trainee

의과대학원 정규과정 이외에 분야에서 고용주부터 실습을 받고자 하는 연수생으로 연수과정의 필요성, 비슷한 연수과정이 본국에는 없다는 증명, 연수자의 급여 출처나 연수과정이 초청 고용주에게 주는 혜택 등을 제시해야 합니다.

미디어 업계 종사자 (I-1) Media Personnel

미디어 업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로 뉴스기관 특파원 , 미국지사 뉴스 취재 직원 , 방송 문화 관련 TV 미디어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으로 분류되어 집니다. 단, 상업용 판매 목적은 아니어야 합니다.

Extraordinary ability (예체능 비자)

예술가, 연예인, 특별한 재능을 갖춘 자 (O-1) Artists, Entertainers or others of Extraordinary

각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업적을 이루거나 뛰어난 능력을 갖춘 개개인으로 요리, 미술, 조각, 시각, 의상 디자인, 안무, 작곡, 편곡, 언어/음성 코치, 음악 감독, 메이크업 아티스트 , 무대장치, 영화, TV제작 도시계획 등 아주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집니다.

O-1 비자 소지자를 서포트 하는 자 (O-2) Assistants of O Visa Holders

O비자를 소지한 근로자를 서포트 하는 사람들에게 부여되는 비자 입니다. O 비자 소지자와 함께 작업을 하거나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직무를 수행하며 그 능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포츠 선수, 예술가, 엔터테인먼트(P-1) Athletes, Artists and Entertainment Groups

이 그룹에 속하는 자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경기를 참가하거나 주요 예술행사에 개인이나 팀으로 참가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화 교류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예술가, 연예인 (P-2) Artists and Entertainers in Exchange Programs

이들은 예술적인 무대를 통해 업적을 향상 시키고, 문화 교류를 증진 시키기 위해 참가하는 예술인과 연예인입니다.

문화적으로 유니크한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자 (P_3)

Artists or Entertainers Coming to Be Part of a Culturally Unique Program

보통 특정 문화적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자들로, 이러한 프로그램은 유니크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상업적 또는 비영리 목적의 집단 공연에 필요한 연기자, 강사 또는 코치 등이 이에 속해 있습니다.

스포츠 선수, 예술가, 엔터테인먼트 그룹 (Q-1) Athletes, Artists and Entertainment Groups

미국 법무장관이 승인한 국제 문화교류 행사와 관련된 자로, 연수나 취업활동을 통해 한국의 역사, 문화, 철학과 전통을 알리기 위해 참여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미국인 직원과 같은 조건과 급여를 받고 취업 할 수 있습니다

종교 관계자 (R-1) Temporary Religious Workers

종교 단체나 기관에 종교활동을 하고 있는 목사, 전도사, 스님, 신부, 수녀와 같은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종교활동으로는 예배, 교육, 선교, 구호 활동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으며 일시적으로 미국에서 일을 하거나 종교 활동을 하기 위해 초빙하는 특수 비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R-1에 속해 있는 종교인은 종교 지도자로 특별이민이 가능합니다.

Students , Exchange Visitors (학생, 교환 방문비자)

학문적인 목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 ( F-1 )  Academic Students

학사학위나 대학원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는 학생들을 포함하며, 미국의 학교나 대학, 대학원 칼리지 등에서 학문 과정을 참여하고 학업을 수행하는 학생들을 일컫습니다.

교환 방문자 (J-1) Exchange Visitors

J-1 비자는 교환 프로그램을 승인받은 대학교나 사설 기관에 취업이나 연수를 받는 학생이나 전문가를 대상으로 발급 되어지며 이들은 문화교류, 교육, 연구, 인턴쉽 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하며 국제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직업 학생 (M-1) Vocational Students

일반적으로 실용적인 기술을 배우고 직업을 준비하는 학생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승인된 기관에서 자신의 직업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고 미래 직업에 대비하기 위해 전문학교, 기술대학교에서 공부하거나 훈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Crime Victim (U) (범죄 피해자 비자 )

범죄 피해자, 육체적이나 정신적 학대를 당한 사람들은 U 비자를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범죄 수사 또는 고발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에게도 부여될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 범죄 행위를 고발하고 조사하는데 경찰이나 정부 공무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 또한 U비자를 발급 받게 됩니다. U비자는 신분과 관계없이 범죄 피해자들을 보호하고 수사 당국의 수사와 처벌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비자입니다. 단, 범죄 피해자의 가족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